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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감자, 감자조림, 붉은 통감자조림] 껍질채 먹는 통감자조림

행복 레시피: 홈 셰프 / 2013. 3. 30. 02:57













 

 

   감자,붉은 통감자조림

 

 

 해피앨리슨의 오늘의 요리 이야기는 감자입니다.

 감자는 우리에게도 많이 친숙하고 다양하게

요리해 먹을 수 있는 음식중의 하나지요.

 감자의 좋은점을 잠깐 알아 보고 갈께요. 

 

 감자 상식

 

   1.  감자는 풍부한 비타민 B섬유소를 함유하고 있어

       노화방지에 중요한 작용을 하며

       감자에 들어있는 선식섬유, 자당 등은 소화도 암증 예방 치료와

      혈액중 콜레스테롤 함량 억제를 도와 주고

       함유하고 있는 점성 단백질은 심장혈관질환을 예방할수 있으며,

       매일 감자 1개씩을 먹으면 중풍에 걸릴 확률도 40%나 낮출수가 있다고 합니다.

 

   2.  감자는 0.1%의 지방을 함유하고 있기 때문에 많이 먹어도

       지방누적을 걱정할 필요가 없는 다이어트 음식이기도 합니다.

       위장과 비장을 튼튼히 해주고 위궤양, 습관성 변비

       질병을 치료할수 있으며 해독기능도 있다고 합니다.

       

 

재료

 

붉은 통감자 작은걸로 15개, 녹말가루 작은술

또는 올리고당

 

조림 양념 만들기

간장 3/4 컵, 물 1/2 정도, 다진 마늘 한큰술. 설탕1/4 컵 (50g)

 

 

 

 

1. 붉은 통감자 다듬어 양념과 준비하기

 

 

 

 

보통 감자조림하면 연상되는 것은 잘 깍은 감자를

깍둑썰기 하여 조리하는

방법을 떠올리는데,

저는 오늘 좀 색다르게 감자를

연출해 볼까 하네요.

붉은 감자는 알이 대체로 둥글고

보통 큰감자보다 작으며 

그중에서도 알감자 크기보다는

조금 크겠지만

잘 고르면 작은 크기도 있으니

우선 15개, 지름 1- 1.5 인치 정도 크기의

감자를 골라 보았어요.

 

 

2. 냄비에 양념과 담기


 

 

 

  감자 다듬기 Tip

 

   껍질은 그대로 두고요, 자르지 않고 통으로 해야하기 때문에

   살짝 살짝 벗겨내어 틈새로 양념이 배어나게 깍아 주세요.

   감자 껍질에는 암세포 증식 억제 효과가 있다고 하니 

   될수 있으면 껍질까지 드시는 것이 건강에도 좋을 듯 하네요.

   다행히 붉은 감자는 껍질채 먹기에 좋구요.

   깍지 않고 졸이면 으깨지는 것도 막아서 깨끗하게 담아

   낼수 있어 더욱 좋아요.

 

  상식

 

  *  감자의 껍질을 벗기지 말고 요리하세요.

      - 감자 껍질에는 암세포 증식 억제 효과가 있어요.
 * 만약 잘라 요리를 할 때에는 가능한 약간 크게 자르세요

      → 공기에 닿는 면적을 작게하죠.
 * 자른 후에는 물에 씻지 않아요.

      → 비타민C가 물에 녹는 것을 방지해요.

 * 기름을 사용할 때는 튀기는 것보다 볶는 것이 좋구요.

      → 기름에 의한 산화 방지때문이에요.

 

 

 

냄비에 잘 다듬은 감자를 담고, 미리 준비해둔

간장 소스를 붇고 다진 마늘도 넣어 주세요.

물의 양은 1/2 컵 정도라 했는데 감자들이

자박자박 잠길정도면 될 거 같네요.

 

붉은 감자는 삶아 먹어도 쫄깃한데

간장에 이렇게 요리하면

더욱 쫄깃해서 심심하게 양념하면

밥과 한끼식사로도 충분하지요.

 

 본격적으로 감자조림에 들어 갑니다.

 

3. 센불로 끓이기

 

 

 

처음에는 뚜껑을 연채 센불에 끓여 주세요.

보글 보글 끓기까지 한 5분정도 걸리는데,

어느정도 끓기 시작하면 불을 중불로 줄이시고

뚜껑을 덮어 10 - 15 분 정도 더 끓여 주세요.

 

중간 중간 서너번 잠기지 않은

감자의 윗부분을 위해

냄비채로 국물을 돌려서

골고루 양념이 배어 들게 해 주세요.

 

 

 

4. 중불로 끓이기

 

 

 

뚜껑을 덮은 상태에서 위의 사진처럼

감자알이 안보일 정도가 될때까지

끓여 주시면 되요.

알이 크지 않기 때문에

적당히 끓어 오를때

뚜껑을 열어보면

아래와 같이 처음보다

1/3 정도 줄어들고

감자에도 색이 입혀지는 것이 보일 거예요.

 

 

5. 약불로 끓이기

 

이제 어느정도 졸여 지고 있으니

마지막 단계

뚜껑 덮고 약불로 은은히

15분 정도 더 졸여 주세요.

이때도 간간히 양념을 섞어 주세요.

 

6. 녹말가루 타기

 

 

 

 

이 단계에서 거의 졸여 졌을때 불을 끄고

올리고당을 넣어 한번 휘이익 저여 주시거나

저는 녹말가루를 반스푼 정도 물에 개어

역시 불을 끄고 남은 소스에 섞어 저어 줘요.

감자가 으깨지지 않게

주의하시면서 섞어 주세요.

 

올리고당을 섞었을때와 같은 효과가 나요.

반짝 반짝 윤기도 흐르고

약간 걸죽해 지며 색이 진하게 살아 나지요.

감자를 오래 조려야 색이 진해져요.

 

 

Tip     전분을 섞게되면 갑자기 너무 많이 들어 가거나

       뜨거운 상태에서 잘 섞어주지 않으면

       물의 농도가 갑자기 탁해지니 조금만

       서서히 부으며 빠르게 섞어 주셔야 해요.

       만일 너무 걸죽해지면 물을 조금 넣어 농도의 균형을 맞춰 주셔요.

 

 

7. 붉은 통감자조림 완성

 

 

 접시에 담고 통깨를 보기 좋게 뿌려서

한끼 밥상에 올려 놓으시면

오늘의 통감자조림 완성이네요.

 

만드는 이의 정성과 사랑으로 감자가

더욱 빛을 바라는 밥상이 되기를 바라며

오늘의 감자 이야기도 예쁘게 그려 보았네요.

- HappyAllyson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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Posted by 해피앨리슨 HappyAllyson

댓글을 달아 주세요

  1. 2013.03.30 04:19 Grace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아니 감자가 이렇게 좋은 거였다니
    당장 집에 쟁여놓고 매일 먹어야 겠어요^^
    다이어트 음식이군요
    늘어나는 뱃살을 잡아줄 착한 아이네요
    어응 내일 당장 통감자 조림 시도 해 보아야 겠어요
    너무 감사해요 ^^

    • 2013.03.30 08:37 신고 Favicon of https://happyallyson.tistory.com BlogIcon 해피앨리슨 HappyAllyson  댓글주소  수정/삭제

      안녕하세요~^^ 방문해 주셔서 감사해요~ 감자가 곡류의 하나라 많이 먹으면 살이 찌는 음식이라 알고 있기도 하죠.. 근데 사실은 다이어트 음식중 영양소도 많고 삶은 감자일 경우 왠만한 사이즈의 아이다호 감자일경우 한끼 식사로도 거뜬하죠. ^^
      그리고 감자는 어떤 방법으로 요리해도 영양소 파괴가 극히 적대요..
      맛있게 해서 드시고여~
      건강한 다이어트에도 도움이 되시길여~~~^^

  2. 2013.04.14 19:16 남편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요즘 운동 많이하고, 해피앨리슨이 해 주는 감자조림에 미역 먹으며 살도 많이 빼고 근육도 많이 늘렸어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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