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부모라면 가르쳐야 하는 자녀교육-부모라면 유대인처럼














 

 

 

질문하라!”

이것이 오천 유대교육의 비밀이다.  마빈 토케이어 Marvin Tokayer

 

 

 





가정교육: 자녀교육의 뿌리는 가정교육이다

 

1.       지혜로운 사람이 최고의 부자임을 알려준다

-  유대인 엄마들의 수수께끼: 집이 불타고 재산을 빼앗기는 상황이 왔을 때에도

    안전하게 지킬 있는 재산이 뭘까?

    그것은 모양도 색도 냄새도 없다. 답은 지성이다.

2.       엄마는 집안의 영혼이다

-  어느 선량한 부부가 불가피한 사정으로 이혼을 했다.

                남편은 성질 나쁜 여자와 재혼해 새로 얻은 여자와 똑같이 나쁜 사나이가 되었다.

                아내 역시 나쁜 사나이와 재혼했지만, 얼마 사나이는 선량한 사람이 되었다. <<탈무드>> 

3.       밥상머리 교육을 빠뜨리지 않는다

-   식사를 하면서 자녀들의 지적 호기심을 끊임없이 자극하고 세상에 대해 적극적으로 질문을 하게 한다.

                부모와 자식간의 유대관계도 식사시간에 형성된다.

4.       오른손으로 벌하고 왼손으로 안아준다

-   아버지의 체벌 후에는 어머니의 자애로운 손길과 다정한 말로써 기분을 풀어주고

    왜 벌을 받게 됐는지 설명해 주어 다시는 그런 잘못을 반복하지 않도록 가르친다.

 

학습능력: 자녀의 두뇌 계발은 부모 책임이다

아이의 눈높이에서 바라본 사면 벽을 책으로 채워라

어린 시절의 강렬한 집중력을 텔레비전에 빼앗긴 아이는

읽은 아이를 평생 따라간다.

 

1.       거실에 텔레비전 대신 책장을 놓는다

-   텔레비전 시청은 주어진 자극을 그대로 받아들이는 수동적인 행위이기 때문에

    열정을 갖고 능동적으로 일을 처리하는 능력이 떨어지고 자극이 적은 독서에 흥미를 잃게 된다.

2.       베갯머리 독서 15분의 마법을 이용한다

-   어린 시절 부모가 들려준 이야기들이 평생 창조적인 영감을 준다.

3.       독서 후에는 반드시토론 하라.

-   읽은 내용을 정리하는 암기가 아니라 책과 다른 의견을 찾아내는 토론이 창의력을 키운다

4.       매일 아침밥상으로 두뇌를 깨워 준다

-   저녁 식사 12시간 남짓 음식을 먹지 않은 상태로 아침을 맞으면 혈당 농도가 낮아지고

    아침식사를 거르면 체온이 떨어진다.

                체온이 떨어지면서 활동이 둔해지는데 오전 중에 활동을 최고조로 끌어올리려면

                체온을 올려 줘야 하고, 준비 작업이 아침밥이다.

5.       충분한 놀이로 창의력의 핵심인 우뇌를 키워준다

-   노는 아이가 머리도 좋다 것은 과학적으로 입증된다.

    우뇌는 창의력, 직관력 감성적인 기능을 담당하고, 좌뇌는 언어능력, 분석능력 이성적인 기능과 연관이 있다.

    7세까지는 우뇌의 발달이 이뤄지고, 이후 좌뇌가 발달하기 시작하기 때문에

                어린이들의 발달 단계에 맞춰 뇌를 균형 있게 계발시켜 주는 중요하다.

                우뇌를 발달시켜야 7 이전에 과학 도구와 수학 학습지를 던져 주면 창의력과 직관력을 키울 기회를 잃게 된다.

 

 

창의력: 아이의 질문을 최대한 끌어낸다

무엇을 배웠는지 묻지 말고, 무엇이 궁금한지 물어라

의무적으로 오늘의 질문 찾아내는 습관이

평생 자기주도적으로 성장하는 핵심 원동력이다

 

1.       인내심을 가지고 아이의 질문 릴레이에 동참한다

-   아이에게 질문을 때는 단순한 지식이나 고정관념에서 벗어나 그럴까?” 하는 의문을 품을 있도록

                생각의 폭을 넓혀주는 질문을 하는 것이 좋다.

-   질문을 받은 아이가 곧바로 정답을 내놓지 않는다는 것을 명심하여야 한다 

     질문을 받은 아이는 오히려 엉뚱한 질문으로 되받기 일쑤다.

                 아이에게 많은 것을 가르쳐 주고 싶은 욕심에 참지 못하고 똑바로 대답하라고 다그치는 순간

                 아이의 호기심에 어린 질문은 막히게 된다.

2.       남들처럼잘하는 것보다 남과 다르게하도록 격려한다

-    천재적인 아이는 학습을 하는 아이가 아니라 남과 다른 아이다.

                 다른 자녀와의 끝없는 비교를 하고 아이들의 호기심이 창의성의 원천이라는 점을 인정하지 않고

                 순응하고 듣는 착한 모범생을 원하기 보다 아이가 어떤 개성이 있는지,

                 어떤 것을 좋아하는지 관찰 하고 아이와 함께 많은 시간을 보내면서 다양한 경험을 하도록 유도한다.

3.       지식은 예술이라는 한쪽 날개를 달아야 있다

-   과학자로 키우고 싶으면 예술을 가르쳐라, 예술가로 키우고 싶으면 과학을 가르쳐라.”

                “모든 과학은 예술에 닿아 있다. 모든 예술에는 과학적인 측면이 있다.

                최악의 과학자는 예술가가 아닌 과학자이며, 최악의 예술가는 과학자가 아닌 예술가이다."

                 - (프랑스의 물리학자 아르망 트루소)

 

인성교육: 공동체의 규율과 예의범절을 엄격하게 가르쳐라

예의범절이 몸에 아이가 나가서 사랑 받고 커서는 사회적 네트워크의 중심에 있다

1.       지식보다 지혜를 먼저 알려준다

2.       기부의 가치를 알고 실천하게 한다

3.       경제 조기교육으로 돈의 가치를 알게 하라

            4.       정직이 최고의 무기임을 알려준다

5.       항상 감사하는 습관을 길러준다

6.       오늘(시간) 소중함을 알게 한다

7.       검소한 삶이 아름답다는 것을 알려준다

8.       매사에 균형 잡힌 생활태도를 가지게 한다

9.       양보하고 사과할 아는 사회성 키워준다

10.     실패했다면 격려하고, 같은 실패를 반복했다면 꾸짖는다

11.     충분히 듣고 생각해서 말실수를 하지 않게 한다

12.     함부로 약속하지 않고, 약속했다면 반드시 지키게 한다

13.     질서의식과 예의범절을 가르친다

 

 

<탈무드> 세상에서 가장 불행한 사람은 자신을 지나치게 의식하는 사람이다라고 적고 있다.

자기의 실패를 항상 남이 비웃고 있다고 생각하는 사람은 남들이 종일 자신을 주시하는 것으로 착각한다.

그래서 자신감을 잃고 아무 일도 못하는 것이다.

그러나 세상 사람들은 남에게 관심을 만큼 한가하지도 않고 타인에게 관심도 없다.

그러니 자신이 조금 잘못했다고 해서 주눅들 필요는 없다 

--<<마빈 토케이어>>

 

 

 -> 유대인의 공부법이란-“너는 누구이며 어디로부터 왔는지를 기억하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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Posted by 해피앨리슨 HappyAllyson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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